온라인 광고 비용이 클릭당 500원에서 많게는 5,000원이 넘어갑니다. 매달 수백 수천만원의 광고비를 지출하는 기업도 많습니다. 그런데 만약 우리 홈페이지가 네이버나 구글 검색 상위에 노출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수백 수천만원의 광고비는 줄어들고 그만큼의 비용을 다른 곳에 투자해 사업을 폭발적으로 키울 수 있을 겁니다.
그래서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검색 엔진 최적화(SEO)입니다. 네이버와 구글이 좋아하는 구조에 맞춰서 홈페이지를 제작해 광고비도 줄이고 사업을 폭발적으로 키워보세요
검색 엔진 최적화 3가지만 기억하세요
홈페이지 구조화
홈페이지는 문서입니다. 네이버와 구글은 검색한 키워드와 연관성이 높은 문서를 찾아서 보여주는 검색 엔진입니다.
즉, 문서<HTML>라는 성격에 맞게 구조화된 홈페이지가 검색 상위 노출에 좀 더 유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제목, 리스트, 표 등의 홈페이지 콘텐츠를 각각의 형식에 맞게 <h1><ul><table> 등의 태그를 활용해 구조를 만들고 형식에 맞게 배치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내부·외부 링크
맛집이 유명해지려면 사람들 사이에서 소문이 나야 합니다.
홈페이지도 마찬가지, 홈페이지 링크가 여러 사이트에 공유 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소문을 접한 검색 엔진이 아 여기가 유명하구나 판단하여 상대적으로 상위에 노출 시켜줍니다.
소문은 홈페이지 내부 링크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콘텐츠의 링크가 더 많이 걸려져 있느냐에 따라 홈페이지 내 콘텐츠 중요 순위가 달라집니다.
콘텐츠 관리 및 업데이트
사람은 누구나 2~3년 전 정보 보다는 올해 어제, 오늘 최신 정보를 좀 더 신뢰합니다.
그래서 홈페이지도 최신 정보인지 예전 정보인지 체크해보는 사람이 많습니다.
네이버와 구글의 검색 엔진도 당연히 이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최적화를 위해 내부 콘텐츠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관리해줘야 합니다.
세일즈웰이 제작한 상위 노출 홈페이지
홈페이지 검색 상위 노출 사례 분석🔍
프랜차이즈 홈페이지 1페이지 노출
프랜차이즈 사업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키워드 '창업' 관련 키워드로 네이버 구글 모두 첫 페이지에 노출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를 통해 해당 기업은 가맹 문의가 200% 이상 증가했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은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단순 홈페이지 보다는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발행(칼럼 형태)하고 이 콘텐츠를 기반으로 유입시키고 소비자(예비 점주)를 설득하는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검색 상위 노출을 공략하기 위해 구조화된 글 쓰기 노하우를 알려드렸습니다.
신규 홈페이지 제작 후 방문자 변화
국내는 무조건 네이버? 구글이 2020년 검색 점유율 30%를 넘었고, 쇼핑 검색은 네이버 정보 검색은 구글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위 그래프는 세일즈웰에서 제작한 신규 홈페이지(무역 관련 회사) 사례로 무역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방문자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모습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네이버 검색 노출
위 캡처 이미지 그대로 세일즈웰에서 발행한 콘텐츠가 네이버 지식스니펫 이라는 이름으로 검색 최상단(광고 영역)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표( table 태그 사용 )로 만들어서 콘텐츠를 발행했고, 네이버 검색 엔진이 이를 인식하여 최상단에 노출하고 있는 모습입니다.